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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들이 유리창에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새들은 투명 구조물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반사된 환경을 자연으로 생각하여 유리를 향해 비행하다 충돌합니다.
새들이 충돌하지 않고 장애물로 인식하고 피해서 비행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 조류충돌방지패턴입니다. 여러가지 패턴을 적용하여 새들이 인식하고 우회할 수 있도록 만든 원리로 소청도 파란연구소에서 이러한 제품을 실제 테스트하여 인증해주는 터널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테스트를 통해 조류충돌방지에 효과가 입증된 제품을 인증해주고 실제 다양한 환경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컨설팅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그 외에 조류의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패턴, 재질, 특성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조류충돌터널테스트 기본원리

- 조류충돌터널테스트의 기본적인 원리는 새들이 터널의 끝에 배치된 control유리와 test유리를 향해 비행하여 어느 쪽을 선택하는지를 통해 조류가 인식하는 정도를 판단하여 조류충돌에 얼마나 효과적인지 테스트하는 시스템입니다.
새들의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날아가는 특성을 이용하여 유리가 배치된 곳에 태양광의 파장을 가진 조명을 설치하고 control 유리와 test 유리를 나란히 배치하여 선택하도록 합니다.

- 터널장치는 외부 날씨의 영향을 최소한으로 하기위해 실내에 위치시켰으며 외부 환경과 가장 유사한 조건으로 개조하였습니다.
결과 판독은 보호 그물 앞에 CCTV를 설치하여 녹화하고 모니터로 육안 판독합니다. 조류가 비행하여 선택을 한 결과를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은 유리로 갈 경우 C, 조류충돌방지패턴이 부착된 유리로 비행할 경우 T, 무효로 판단되는 경우 무효로 기록합니다. 추후 비디오 판독을 통해 2차 분석을 진행하며 최종 결과를 도출한다. 비행 및 선택이 끝나면 외부에서 문을 열어 자연으로 방사합니다.

- 본 테스트는 American Bird Conservancy(이하 ABC)에서 시행하고 있는 터널테스트를 기반으로 터널의 구조를 구성하였으며 국내 환경에 맞도록 추가 테스트 방법 및 터널을 개조하여 각 상황에 맞는 효과를 입증할 수 있습니다.

  • 1. 새포획

  • 2. 측정

  • 3. 테스트

  • 4. 비행 및 선택

  • 5. 방사

조류충돌터널테스트 유형

1. 투명성 테스트
투명성 테스트는 방음벽, 유리 난간 등 투명 구조물 너머의 식생이 보이는 환경을 가정하고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유리가 배치된 바로 뒤쪽으로 하늘 배경이 위치하며 새들은 이 하늘을 향해 비행을 하며 control 유리와 test 유리 중 선택하는 방식으로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2. 반사성 테스트
반사성 테스트는 유리 건물에 반사되어 비춰지는 풍경을 가정하고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투명성 테스트와 달리 배경을 천장에 설치하여 반사 구조물을 통해 유리에 배경이 반사되어 비춰지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새들은 뒤에 보이는 배경이 아닌 유리에 비춰지는 배경을 보고 비행하며 이는 실제 건물에 충돌하는 조류충돌에 효과적인 조류충돌방지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3. pre-test
pre-test는 터널 장치 자체가 조류의 비행 테스트에서 유리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검증하기 위해 아무 조치가 취해지지 않은 2개의 유리를 나란히 두거나 유리 없이 비행테스트를 실행합니다. 왼쪽과 오른쪽으로 비행한 횟수가 평균적으로 차이가 없음이 검증되면 터널 자체는 조류의 선택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조류가 터널테스트에서 선택하는 기준은 조류충돌방지제품의 인식 여부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점수체계

테스트 결과 점수는 회피지수(Avoidance Index)로 나타냅니다. 회피 지수는 모든 비행 중 무효를 제외한 대조군(빈유리)으로 날아간 새의 백분율로 정의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대조군(빈유리)으로 많이 날아갔다는 의미로 제품의 효과가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AI 점수가 70점 이상인 제품에 한하여 조류충돌방지협회는 인증서를 발급합니다. 이는 조류충돌방지에 효과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테스트를 통해 도출된 AI지수를 절대적인 저감률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각 제품이 붙는 유리창, 방음벽 등의 재질과 주변 환경에 따라 조류충돌방지효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Bird handling

조류를 다루는 모든 연구원은 지자체에서 조류포획허가를 받고 협회에서 교육을 받은 후 포획 및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포획작업 : 새들이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새벽시간에 시작하여 해질녘 마지막으로 그물을 확인한 후 정리합니다.
포획 그물은 새들의 깃이 상하거나 다치지 않도록 제작된 포획용 그물을 사용하며 설치 후 20분 마다 사이트를 돌며 확인합니다. 포획된 조류는 크기에 맞는 포획용 주머니에 넣어 측정실로 가져와 순서대로 걸어 둡니다. 포획 시 장기간 이동으로 지쳐 있거나 상태가 좋지 않은 개체는 방생합니다.

측정 : 측정항목은 조류충돌테스트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함이며 스트레스로 인해 테스트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신속하게 진행합니다.

측정항목 : weight, total, wing, tarsus, tail, bill

밴딩작업 : 1개체 1테스트 원칙으로 테스트한 개체를 구분하기 위해 요일별 색깔링을 부착합니다. 포획시 해당 요일에 제외되는 링을 부착한 개체가 있는 경우 방생합니다

  • 포획작업

  • 측정

  • 밴딩작업

테스트 대상종

터널테스트는 봄(3월-5월)과 가을(10월-11월)에 다양한 철새들이 이동하는 시기에 진행됩니다.
다양한 종이 포획되나 테스트를 하는 대상종은 보통 산새류이며 크기 및 무게와 종별 특성에 따라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포획작업 : 새들이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새벽시간에 시작하여 해질녘 마지막으로 그물을 확인한 후 정리합니다.
포획 그물은 새들의 깃이 상하거나 다치지 않도록 제작된 포획용 그물을 사용하며 설치 후 20분 마다 사이트를 돌며 확인합니다. 포획된 조류는 크기에 맞는 포획용 주머니에 넣어 측정실로 가져와 순서대로 걸어 둡니다. 포획 시 장기간 이동으로 지쳐 있거나 상태가 좋지 않은 개체는 방생합니다.

측정 : 측정항목은 조류충돌테스트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함이며 스트레스로 인해 테스트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신속하게 진행합니다.

측정항목 : weight, total, wing, tarsus, tail, bill

밴딩작업 : 1개체 1테스트 원칙으로 테스트한 개체를 구분하기 위해 요일별 색깔링을 부착합니다. 포획시 해당 요일에 제외되는 링을 부착한 개체가 있는 경우 방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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